1. Setter
일반적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객체의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막는다. 이는 객체의 데이터를 외부에서 마음대로 읽고 변경하는 경우 객체의 무결성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데이터의 값은 항상 양수어야 하지만 외부에서 마음대로 작업한다면 음수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setter라는 메서드를 사용한다. setter 메서드의 선언 방법은 아래와 같다.
// 필드는 외부 접근을 막기 위해 private을 사용
private int intField;
// Setter
public void setIntField(int intField){
this.intField = intField;
}
2. Getter
외부에서 데이터를 읽을 때 해당 필드값을 사용하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필드값의 단위는 파운드인데 외부에서 사용할 단위는 Kg인 경우 변환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필드의 값을 가공할 필요가 있고, 이렇게 가공하여 값을 전달해주는 역할이 getter 메서드다. getter 메서드는 관례적으로 필드 타입이 boolean인 경우는 앞에 get이 아니라 is를 붙인다고 한다.
private int intField;
private boolean boolField;
// Getter
public int getIntField(){
return this.intField;
}
public boolean isBoolField(){
return this.boolFie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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